길고양이 약먹이기.(항생제 액티클라브)

포댕댕 사냥이

길고양이 약먹이기.(항생제 액티클라브)

반응형


소심이는 한쪽 발목이 없는 길냥이다.

이 냥이도 지난겨울에 공원에서 만났다.

얼마나 소심한지 나를 기다리면서도

막상 내가 나타나면

저~~~멀리 아~~ 주 멀리까지


도망갔다가 내가 뒤 돌아가면

다시 오곤 했다.


사고로 발목을 잃은 건지 태어나면서부터

발목이 없는 건지는 모르겠지만

항상 볼 때마다 마음이 아프다.




추운 겨울에 잠시 비어있는 겨울 집에

들어가지도 못하고

핫팩 깔아 둔 담요 위에서만

잠깐씩 쉬다가 갔었다.









따준 캔을 얼마나 맛있게 먹었으면

그릇이 밀려 나와있다.

그런데 이 녀석 한쪽 눈이 이상하다.



동물병원 뛰어갔다 와도

약 타고 하는 시간까지


최소 25~30분.

이 녀석이 가버리면 약을 못 먹인다.

가방에 있던 항생제를

가지고 있던 비닐에 넣고 캔으로 빻아서

츄르에 섞어서 급하게 먹였다.

약이 딱딱해서 나는 캔으로 빻아서 으깬다.

시간이 조금 있을 땐

물을 약간 넣어서 약을 녹여서


캔이나 츄르에 섞여 먹인다.

내가 길고양이들 먹이는 항생제는

액티클라브

4kg까지 먹일 수 있는 항생제이다.

동물약품 취급하는 약국에서

10알에 6천 원 주고 구입.


항생제를 동물약품 취급하는 약국에서

구입하려면


구매자 인적사항을 적고

사용처를 적어야 살 수 있다.


항생제는 계속 급여하면 내성이 생겨서

5일 급여(하루에 2번 12시간 간격) 하고

2~3일 휴지기를 가져야 한다.


구내염이나 허피스 결막염 세균성 질환 등에

사용을 한다.


항생제 먹이다가

냥이들을 못 만날 수도 있기 때문에


되도록이면 처방약을 먹이려고 한다.

하지만 급하게 먹여야 할 때가 있기 때문에

구비하고 있다.

지난번 tnr 봉사자님이 구내염 약과

액티클라브를 주셨다.


그래서 늙은 대장 냥이가

이번 봄에 아플 때

생명연장을 할 수 있었다.

구내염과 허피스로 많이 아팠었다.

피침을 흘리고 눈물 콧물도 엄청 심했었다.

내가 동네 동물병원에서

처방받아 온 약보다 효과가 좋았다

그때 효과 보고

나도 약국 가서 액티클라브를 사다 놨다.


내가 직접 먹어 보진 않았지만

냄새도 안 나고 쓴맛도 안 나기 때문에

냥이들이 잘 먹는다고 한다.


근데 정말 거부감 없이 잘 먹는다.

처방약 캡슐에 넣어 먹일 때 보다

훨씬 수월하다.


길고양이들 약 먹이는 나의 팁은

냥이들이 캔 한 개에 약을 섞어주면

캔을 한개 다 먹지 않을 수도 있고

캡슐에 넣은 알약은 피해가면서

먹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


캔을 소량만 덜어서 약을 섞어 주고

약을 다 먹었는지 확인하고

캔을 더 준다.


소심이 그릇을 보니 약이 남아버림..

근데 너 티티랑 되게 많이 닮았다?

옆모습이 판박이인데?


캔 조금에 남은 약 섞어 다 먹을 수 있게

사료그릇에 얹혀줬다.

약 섞은 캔 밥그릇에 넣어 준다고

숟가락 내밀었다가 디지게 맞을 뻔했다.

하지만 나는 보키한테 4년 넘게 맞아서

엄청 잘 피한다ㅋㅋ



약도 싹싹 다 먹고 안 가길래

캔 더 드림.

맛있게 냠냠.

이 녀석 수컷인 거 같다.

빵빵이와 노랑이한테 밀린다.

다행히 빵빵이 노랑이는

한 시간 전에 차려둔 밥을
먹고 갔는지

오지 않는다.


두 녀석 올까 봐 불안불안.



티티는 심기 불편.

넌 아가들 어디다 두고 혼자 다녀?

오후 5시부터 계속 내 집 앞에 있었다.

밥 먹여 보내도 그 자리

내가 다시 나와도 그 자리...

새벽에는 보이지도 않고...



동글이는 밥자리 오지도 못하고...

캔 따서 가져다 주니 먹고 인사도 없이 사라졌다.

처음에는 동글이랑 소심이랑

얼굴만 보고 많이 헷갈렸었는데


지금은 잘 구분한다.


약도 다 먹고 캔도 한 개 반을 뚝딱하고

쉬고 있는 소심이.

소심이는 물도 잘 먹고 내가 정리하는 사이에

가버렸다.

내일 낮에 또 만나야 약을 먹일 텐데...

또 올 거지?


안 오면 내가 찾으러 가지 뭐....

허피스걸린 길고양이 약 먹이고 손절 당했다.

추운 겨울 탄이 와 같이 지냈던 노랑이. 탄이가 우리 집으로 온 후 노랑이는 엄마에게 완전히 독립하고 씩씩하게 잘 지냈다. 이제 날이 많이 풀려서 다행이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대장 수컷 냥이

bebelovesuna-77.tistory.com

캔 따개는 내가 지킨다옹!

늦은 밤 현관 앞에서 기다리던 빵빵이. 초저녁에 만났어도 또 기다린다. 밥자리에 같이 가다가 휴대폰 카메라 켠다고 잠시 서있었더니 빨리 가자고 보채는 빵빵이. 노랑이는 밥자리에서 기다리

bebelovesuna-77.tistory.com

대냥이파 새벽 모임 구충제 먹자~

오늘도 어김없이 대냥이파 새벽 모임에 참석했다. 오늘은 봄 맞이 구충제 먹는 날~ 고양이보호협회에 3년 넘게 매달 후원금을 낸다. 후원금을 내면 약품을 신청 해서 받을 수 있다. 길고양이들은

bebelovesuna-77.tistory.com







728x90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

"); wcs_do();